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1246
한자 九老詩畫展
영어의미역 Guro Exibition of Illustrated Poems
이칭/별칭 구로문인시화전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미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1년 11월 8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9월~11월
행사장소 고척도서관|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
주관처 구로문화원|구로문인협회

[정의]

서울특별시 구로구에서 매년 9~11월 구로문화원구로문인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시화전.

[연원 및 개최경위]

구로시화전은 구로문인협회 회원들의 문학적 사기를 진작시키고, 시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하게 되었다.

[행사내용]

구로시화전은 『구로문학』에 실린 구로문학협회 회원들의 작품과 추천 작품을 그림과 함께 전시한다. 2001년 11월 8일 오후 5시에 개최된 제1회 행사는 ‘구로문학시화전’이라는 이름으로 구로구청 로비에서 개막 행사를 가졌다. 전시 장소는 서울특별시 구로구 고척2동에 위치한 고척근린공원 내의 고척도서관이었으며, 전시 기간은 11월 9부터 11월 15일이었다.

제8회 구로시화전은 2008년 10월 14부터 10월 21일까지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 전시실에서 개최되었는데, 구로구의회 의장 홍춘표와 의원 서오연이 구로문인협회 회원 자격으로 작품을 출품하기도 하였다.

제9회 구로시화전은 2009년 9월 22부터 9월 28일까지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의 갤러리에서 개최되었다. 구로구청이 주최하고, 구로문화원구로문인협회가 주관하였으며, 구로문화재단이 후원하였다.

그 간의 전시 작품은 강순화의 「배트민턴사랑」, 「弁松[고깔소나무]」, 김미영의 「도심의 오후」, 「노을」, 김수연의 「망우초」, 김유권의 「하루 속으로」, 김재란의 「고백」, 「꽃잎」, 「이별의 슬픔」, 민영희의 「흰꽃 붉어 검어」, 송지호의 「연분홍빛 사랑」, 「작은 행복」, 안은주의 「나약한 자의 슬픔」, 야마구찌 히데꼬의 「싱그러운 낮잠」, 여명옥의 「노모」, 오성희의 「어느 시인의 글을 읽고」, 이종봉의 「님의 향기」, 이창기의 「시와 사랑」, 이은심의 「삼신할머니」, 이종봉의 「바람」, 이한용의 「九老의 天使」, 장동석의 「충만」, 정유준의 「江」, 조규남의 「서울역 노숙자」, 조윤주의 「내장사 가는 길」, 「봄」, 한정옥의 「그날은 이카로스」, 함동진의 「한글」[동시], 「겨울석모도-석포리포구」, 홍현숙의 「줄넘기」 등이었다.

[참고문헌]
  • 구로구의회(http://www.guroc.go.kr)
  • 한국디지털도서관(http://www.kll.co.kr/)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10.29 참고문헌 일부 수정 '한국문학도서관'을 '한국디지털도서관'으로 수정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