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긴 머리 소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001252
한자 -少女
영어의미역 A Woman with Long Hair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작품/음악·공연 작품 및 영상물
지역 서울특별시 구로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사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가요
작곡가 이두진
작사자 손철|이두진
연주자(가수) 둘다섯[1기 멤버: 이두진·오영진, 2기 멤버: 이두진·오세복]
창작연도 1975년연표보기

[정의]

서울특별시 구로구의 구로공단 여성 근로자를 소재로 하여 이두진이 작곡한 가요.

[개설]

「긴머리소녀」는 황순원의 단편 소설 「소나기」의 윤초시 네 증손녀를 모델로 한 노래이자 1970년대 학업도 포기한 채 고향을 떠나 공단에 취업하여 가족의 생계를 책임졌던 어린 누이들을 생각하며 만든 노래이다. 노래의 배경에 대한 사연이 알려지자 각 공단에서 근로자 위안 공연 시 「긴머리소녀」를 부른 포크 듀오 ‘둘다섯’을 빠짐없이 초청하였다고 한다. ‘둘다섯’은 특히 구로공단 지역을 자주 찾았으며, 「긴머리소녀」를 근로자들과 함께 부를 때면 공연장이 울음바다가 되곤 하였다고 한다.

[공연상황]

1975년 창작된 가요로서, 이두진이 작곡하고 손철·이두진이 작사하였다. 포크 듀오 ‘둘다섯’의 노래로, ‘둘다섯’의 1기 멤버는 이두진·오영진, 2기 멤버는 이두진·오세복이다. 1970년대 공단에서 열린 TVC라디오 공개 방송을 비롯하여 각 공단의 위안 공연에서 불리어졌으며, 2007년 점프 구로 축제와 2008년 점프 구로 축제에서도 공연된 바 있다.

[구성]

「긴머리소녀」는 긴 머리 소녀와의 인연과 그리움을 담은 앞부분과 소녀에 대한 추억과 기원을 담은 후렴구로 나눌 수 있다.

[내용]

빗소리 들리면 떠오르는 모습/ 달처럼 탐스런 하얀 얼굴/ 우연히 만났다 말없이 가 버린/ 긴 머리 소녀야/ 눈먼 아이처럼 귀 먼 아이처럼/ 조심조심 징검다리 건너던/ 개울 건너 작은 집에 긴 머리 소녀야/ 눈 감고 두 손 모아 널 위해 기도하리라.

[참고문헌]
  • 곡수초등학교 25회 동창회(http://cafe.naver.com/goksu2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59)
  • 둘다섯이두진팬클럽(http://cafe.daum.net/love2and5)
이용자 의견
관** 디지털구로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황순원 소설에는 윤초시네 증손녀를 단발머리로 묘사하였으나 이 노래가 만들어진 배경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3.04.01
미* 윤초시네 증손녀는 단발머리였다구요. -_- 2013.03.30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