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800380
한자 可笑亭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 장밭길 89[장현리 656]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천승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80년연표보기 - 가소정 건립
개축|증축 시기/일시 2006년 - 가소정 보수
현 소재지 가소정 -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 장밭길 89[장현리 656]지도보기
성격 정자
양식 사모지붕 홑처마의 납도리식
정면 칸수 1칸
측면 칸수 1칸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 장현리에 있는 정자.

[개설]

가소정(可笑亭)은 선원(仙源) 김상용(金尙容)[1561~1637]의 후손인 김이철(金履撤)[1782~1855]이 1830년에 지은 정자이다. 김이철의 호 ‘가소(可笑)’를 정자 이름으로 하였는데, 시를 읊고 퉁소를 분다는 뜻이다.

[위치]

가소정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 장현리 일원의 평야 지대에 있으며, 북동쪽과 남쪽으로 황룡천이 흐른다. 남동쪽으로 약 290m 떨어진 곳에는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신경섭가옥이 있다.

[변천]

가소정은 건립한 이후 본래 초가지붕으로 이루어졌으나 기둥과 마루가 썩어 몇 번의 중수(重修)가 이루어졌다. 근래에는 현손(玄孫) 김홍규(金弘圭)가 중수하여 새롭게 하였으며, 이후 붕괴될 위험이 있자 2006년 충청남도 보령시에서 보수하였다.

[형태]

가소정은 정면 1칸, 측면 1칸의 사모지붕으로 홑처마의 납도리식으로 지붕을 조성하였다. 편평한 대지 위에 방형[정사각형에 가까운 형태]의 자연 초석을 놓고 방형의 기둥을 세웠다. 건물에는 마루가 있으며, 높이 약 50㎝ 정도의 난간이 둘러져 있다. 건물의 상단에는 ‘가소정(可笑亭)’이라는 현액이 걸려 있다. 현액의 좌우에는 글이 쓰인 여러 개의 목판이 걸려 있는데, 마모가 심하여 알아보기 어려우며, 목판 내용은 주변 선비들의 시(詩)로 추정된다.

[현황]

충청남도 보령시에 남아 있는 유일한 정자이다. 건물과 주변 일원이 비교적 잘 정비되어 있다. 김이철의 후손들이 가소정이 있는 지역에 살고 있다.

[의의와 평가]

규모는 작으나 생활권 주변에 작은 정자가 있는 한국 정자문화의 한 표본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