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순창의 역사와 문화』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902141
한자 淳昌-歷史-文化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전라북도 순창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정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2002년 2월 20일연표보기 - 『순창의 역사와 문화』 간행
간행처 신아 출판사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공북1길 16[태평동 251-30]
성격 단행본|지역 문화 연구서
저자 송화섭 외 17인
편자 전북 전통문화 연구소
간행자 신아 출판사
표제 순창(淳昌)의 역사(歷史)와 문화(文化)

[정의]

2002년에 신아 출판사에서 간행한, 전라북도 순창군의 지역·역사·문화 연구서.

[편찬/간행 경위]

『순창의 역사와 문화』는 전라북도 순창군의 독자적인 지역성과 역사성을 보여 주고 전통문화 유산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주제를 설정하여 그 주제에 따라 전문가와 학자들이 연구한 글을 엮어 펴낸 단행본이다. 전북 전통문화 연구소에서는 지역의 문화 생태계가 파괴되어 가는 것에 대한 우려 속에서 지역 문화의 현대적 계승을 위해 문화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매년 전북 역사 문화 총서를 간행해 오고 있다. 『순창의 역사와 문화』는 그 일환으로 간행된 책으로, 전북 역사 문화 총서 제3권으로 간행되었다. 저자로 송화섭 외 17인이 참여하였으며, 편자는 전북 전통문화 연구소이다. 간행자는 신아 출판사이며, 2002년 2월 20일에 간행되었다.

[형태]

크기는 가로 15㎝, 세로 22.5㎝이다. 면수는 499쪽이고, 표제는 ‘순창(淳昌)의 역사(歷史)와 문화(文化)‘이다.

[구성/내용]

『순창의 역사와 문화』는 발간사와 차례,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은 장의 구분이 없이 20개의 주제에 대한 연구물들을 나열하고 있다. 내용은 순창의 자연과 풍토[양상화], 순창의 역사 지리[나종우], 순창 지역의 고분과 그 의미[곽장근], 순창의 불상과 불탑[최선주], 순창의 사찰 이야기[조용헌], 순창의 성황신과 성황 신앙[송화섭], 순창의 토성과 집성 마을[양만정], 순창 지역의 풍수지리[김두규], 순창의 판소리 문화[최동현], 회문산과 갱정유도[김홍철], 순창고추장의 특징 및 발전 방향[주종재, 신현주], 순창의 유교 문화 유적[양만정], 순창의 삼인대 비와 신비 복위소[이해준], 순창의 산성[고용규], 순창과 고소설 「설공찬전(薛公瓒傳)」[이복규], 순창 지역의 미륵불과 미륵 신앙[송화섭], 정부인 설씨의 회화[이철량], 순창의 민속 신앙[송화섭], 빨치산과 회문산[금창영], 순창의 산세와 지리[김정길] 등을 담고 있다.

[의의와 평가]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드높아지면서 각 지방 자치 단체들은 지역성과 역사성을 안고 있는 유물과 유적, 문화재 등을 발굴하고 조사하여 지역을 알리는 데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문화의 전문가도 없이, 또 문화유산의 기초적인 자료도 없이 지역사와 지역 문화를 주먹구구식으로 문화 관광 자원화하는 현상이 벌어지면서 오히려 지역 문화가 훼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순창의 역사와 문화』는 순창군 고유의 전통과 향촌 문화, 생활 양식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면밀한 연구를 통해 순창군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들여다볼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역사와 지리, 민속, 종교, 고고, 미술, 음식 등 다양한 관점에서 순창군의 역사와 문화를 읽어 볼 수 있는 책으로, 지역 문화를 알리는 문화 행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일조하고 있으며 순창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